티스토리 뷰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종류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물가상승, 경제 침체로 힘든 나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채무 감당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낮은 금리로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정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민대출 상품으로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상품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종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정부지원 서민대출

국민들의 부채가 많아지면서, 정부에서의 서민대출 지원이 필요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미소금융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 만 20세 이상

- 연체기간 3일 미만

- 소득 발생자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만 20세 이상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남자의 경우는 군필이어야 합니다. 

연체기간은 3일 이상일 경우 신청이 제한되기 때문에 연체기간이 없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소득의 경우 연봉 기준 3,500만 원 미만이면 가능하며 4,5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신용도가 낮아야만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특징은 여러가지 중복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한도로 받을 수 있고,

3가지 종류에 대해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햇살론

 

햇살론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부 대출"

 

- 자격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등급 무관) 및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등급인 자

- 한도 : 최대 1,500만원

- 금리 : 연 7.0~10.0%(금융기관별 상이)

- 기간 : 3년 또는 5년

- 보증료 : 보증금액의 연 1%

- 기관 : 저축은행, 상호금융(농축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햇살론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합니다.

금리 상한은 금융위원회에서 정하고, 각 금융기관에서 상한 이하에서 금리를 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IBK, 신한, KB국민, NH농협, 대신, 하나 등 저축은행에서 햇살론을 판매하는데 금융기관에 따라 금리가 상이하며 신용도에 따라 +알파 금리가 더 붙습니다.

각 개인별 대출한도, 조건이 상이하니 전문가와 상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햇살론은 자영업자, 근로자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제1금융권에서는 취급하지 않으니 하단 취급지점을 참고해주세요. 

 

햇살론 취급지점

햇살론 취급지점은 하단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kinfa.or.kr/contentsPage.do

햇살론 취급기관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해 대출해주는 은행의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

 

- 자격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및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종전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 

- 한도 : 최대 3,000만 원 이하(은행별 자율 결정)

- 금리 : 연 10% 내외 수준(은행별 상이)

- 긴급 생계자금 : 새 희망홀씨 이용자 중 1년 이상 성실상환자 대상으로 5백만 원 내에서 지원

- 기관 : 제1금융권(국민, 우리, 하나, 신한, SC, 시티, 농협, 기업, 수협, 부산, 대구, 경남, 광주, 제주, 전북)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는 경제적으로 상황이 어려운데 소득, 신용점수가 낮아 제한되는 국민들이 활용하는 상품입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3개월 이상 재직 및 소득이 있어야 하며, 위와 같이 연소득에 따라 신용등급이 필요합니다. 

신용불량자 또는 연체이력이 있는 분들은 거절될 수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 각 금융기관 문의처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새희망홀씨 취급지점

새희망홀씨는 햇살론과 지원내용이 비슷하지만 제1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 자체적으로 심사를 하여 햇살론보다 승인받기는 까다로울 수 있지만, 2배 금액을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계자금 및 대환 목적이라면 햇살론 / 1,500만 원 생계자금이 필요하면 새희망홀씨를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미소금융

 

미소금융

"제도권 내 금융을 이용하기 힘든 금융 송 외계층을 위해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 사업으로, 생계·창업·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이 있음"

- 자격 : 개인신용등급 6등급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 한도 : 창업자금 7,000만 원 / 운영자금 2,000만 원 / 시설개선자금 2,000만원 / 긴급 생계자금 1,000만 원

- 금리 : 4.5%

- 기관 : 전국 3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기업재단, 은행 재단, 지역법인
 

미소금융

 

미소금융 종류

 

미소금융 대출은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없는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입니다. 금리는 4.5%로 위의 상품들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미소금융 취급기관

미소금융은 금융소외계층 대상이기 때문에 은행, 저축은행이 아닌 전국 3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재단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나에게 맞는 대출상품 찾기

 

나에게 맞는 대출상품 찾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는 나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상품 자체를 검색할 수도 있고, 대상, 대출금액, 연령대, 상품 구분, 서비스 제공 지역, 자금용도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서민금융진흥원

 

 

 

<참고하면 좋은 글>

 

보조금 24 홈페이지, 국가 보조금 24 신청

보조금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가 보조금 24 신청 국가에서는 국민들을 위한 보조금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서비스만 해도 약 수만 개에 이른다고 하지만 국민들은 나에게 해당

reallywork.tistory.com

 

청년·신혼부부 보금자리론(40년 모기지) 조건/금리/신청방법

청년·신혼부부 보금자리론 40년 모기지 신혼부부 보금자리론 조건 2021년 7월 1일부터 청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40년 만기 고정금리로 빌릴 수 있는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출시된다고 합

reallywork.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신청방법, 사용처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신청방법, 사용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재직, 실직 여부와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국민들에게 개인당 300~5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존 국민내일배움카드

reallywork.tistory.com

 

[4세대 실손보험] 변경 내용,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 변경 내용, 장단점 21년 7월부터 4세대 실손보험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일부 보험가입자의 과한 의료이용으로 인해 대다수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으로 전가되었고

reallywork.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