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화이자 백신 부작용 증상, 기간 총정리

 

 

최근 50대 국민들은 모더나 백신 예약을, 40대 이하 대상자들은 대부분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될 예정입니다. 

이미 고등학교 3학년, 교직원 중에서는 화이자 백신을 맞은 분들이 꽤 계실 텐데요.

화이자 백신 부작용 증상, 기간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응급상황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에서 화이자 백신 부작용 증상, 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화이자 백신

화이자 백신은 mRNA물질 관련 백신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신입니다.

미국 및 한국에서 최초 승인된 백신이며, 2차까지 접종한 임상 발표 결과를 확인해봤을 때 감염예방률은 95% 이상입니다. 

화이자+바이오 엔틱에서 공동 개발된 화이자 백신은 승인된 백신인만큼 높은 효능을 입증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

- 근육통

- 발열

- 두통

- 어지러움

- 호흡곤란

- 몸살과 같은 오한

- 피로

- 속 메스꺼움

- 흉통

- 심근/심낭염

- 관절통

- 아나필락시스(극히 드묾)

 

<근육통, 발열, 두통, 어지러움, 오한, 몸살, 피로 등>

모든 백신의 흔한 부작용인 발열이나 피로, 오한, 설사, 주사부위의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백신을 맞은 뒤 면역체계 형성을 위한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3~4일 내로는 증상이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들로 인해 참기 어려울 때는 아세트아미노펜 계통의 타이레놀 등 진통제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진다고 느껴질 때는 곧바로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심근염 및 심낭염>

최근 해외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은 젊은 남성들 중에 심금염 및 심낭염이 발생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근육에 생기는 염증이며, 심낭염은 심장 주위 판막에 생긴 염증입니다. 

 

이 사례는 100만 명 중 4명에게 발생한 매우 희귀한 케이스이고, 해당 질병에 걸려도 특별한 치료 없이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사망률 역시 2% 미만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며, 이러한 사례가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백신 접종 후 생명을 위협하는 매우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데요.

아나필락시스는 우리 몸에 침입한 바이러스 등에 면역체계가 극도로 격렬하게 반응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호흡곤란, 두드러기 증상에서 심각하게는 쇼크까지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CDC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겪은 사람은 100만 명당 11명에게 보였고, 이 11명의 71%는 접종 후 15분 내에 발생했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접종 후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백신 접종 후 관찰실에서 30분 정도 머물렀다가 귀가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주의사항

 

화이자 백신 주의사항

평소 본인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mRNA 종류의 백신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mRNA는 코로나 백신 주요 물질로, 화이자, 모더나에 동일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보통 부작용은 1차가 아닌 2차에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1차에 접종하고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해도 2차 접종 시 본인의 건강상태를 꼭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뒤 접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1차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다면 2차에는 화이자 백신은 피하셔야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음주, 식사, 샤워, 운동 등]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음주, 식사, 샤워, 운동] 백신 접종이 6/10 날짜로 1차 접종자가 1천만 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2차 접종자는 240만 명이 넘는다고 하네요. 3분기까지 국민의 70% 접종

reallywork.tistory.com

<7월 백신 접종 대상자>

 

[7월] 백신 접종 예약방법, 대상자, 일정 총정리

7월 백신 접종 예약방법, 대상자, 일정 6월까지 고령층 백신 예방접종이 마무리 되면서, 7월 백신 접종 예약방법, 대상자, 일정 등에 관심이 많아졌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50대 백신 접종 예약

reallywork.tistory.com

<잔여백신 예약방법>

 

잔여백신 예약 방법(네이버, 카카오)

잔여백신 예약 방법(네이버, 카카오) 잔여백신은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으로 인해 해당 인원수만큼 접종을 하지 못

reallywork.tistory.com

<선별 진료소>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검사비용, 준비물 정리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검사비용, 준비물 코로나 확산으로 선별진료소로 검사를 받으려는 인원이 급증하였습니다. 알아보고 가지 않으면 햇빛 아래에서 몇시간이나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reallywork.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