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 꾸러미, 쇼핑몰, 바우처 등 총 정리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임산부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의 건강을 위해 임산부에게 친환경농산물을 자부담 20%만 부담하여 1인당 연간 48만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인데요. 지원대상은 2021년도 현재 임신중이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인 산모에게 지원을 한다고 해요! 

지원하는 지역, 신청기간이 각기 다르기에 신청 가능한 지역, 신청날짜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대상 

- 12개월동안 48만원 상당의 친환경농산물을 공급(20% 자부담)해주는 사업으로, 지원일 현재 임신부 또는 출산 후 1년 이내인 산모에게 지원이 가능한 사업입니다.(출산 후 12개월 이내 지원신청서를 제출해야 신청 가능) 

단,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는 임산부는 지원대상이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품목으로는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유기가공식품, 유기축산물, 유기수산물, 무농약원료가공식품, 무항생제축산물(한우, 돼지고기, 유정란) 등이 있네요 :)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시범지역 및 신청기간 

시범시도 시범지역 신청기간
서울 서울 전 지역 2021년 1월 25일 오전 10시 ~
강원 강원 전 지역
(※인제 신청 마감) 
2021년 1월 18일 오전 10시 ~
경기 부천, 남양주, 안성 2021년 1월 11일 오전 10시 ~ 
수원, 성남, 화성, 하남, 이천, 여주, 연천, 양평 1차 : 2021년 1월 19일 ~ 1월 24일(마감)
2차 : 2021년 2월 1일 오전 10시 ~  
의정부, 안양, 평택, 고양, 구리, 시흥, 용인
(※평택, 시흥 신청 마감)
1차 : 2021년 1월 20일 ~ 1월 24일(마감)
2차 : 2021년 2월 1일 오전 10시 ~ 
충남 천안, 공주, 보령, 아산, 논산, 당진, 부여, 홍성, 예산
(※보령 신청 마감)
2021년 1월 18일 오전 10시 ~ 
충북 충북 전 지역 2021년 1월 18일 오전 10시 ~
대전  대전 전 지역
(※유성 신청 마감)
2021년 1월 18일 오전 10시 ~
전남 전남 전 지역 2021년 1월 11일 오전 10시 ~ 
전북 전북 전 지역 2021년 1월 11일 오전 10시 ~ 
경남 창원, 사천, 김해, 고성, 하동, 거창
(※ 창원 신청 마감)
2021년 1월 18일 오전 10시 ~
경북 포항, 김천, 안동, 영천, 상주, 의성, 청도, 예천, 봉화
(※김천 신청 마감)
2021년 1월 13일 오전 10시 ~
제주 제주 전 지역 2021년 1월 15일 오전 10시 ~

위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에 참가하는 지역 및 신청기간을 정리한 표 입니다. 많은 지역이 해당 사업에 참가하고 있고, 이미 마감이 된 지역도 있으니 임산부 대상자분께서는 얼른 확인하시어 신청기간에 맞춰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은 이미 신청기간에 속하므로 서둘러 진행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지역(수원, 성남, 화성, 하남, 이천, 여주, 연천, 양평, 의정부, 안양, 평택, 고양, 구리, 시흥, 용인)은 2차 신청기간이 2021년 2월 1일 오전 10시부터이니 놓치지말고 신청해보아요 :) 

신청일시 이전 신청 및 마감 지역 신청을 할 경우, 무효 처리!!되므로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해주시길 바라며, 20년도에 지원받으신 분들은 중복 지원을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뉘는데요. 시국이 시국인지라, 온라인으로 가능하다면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프라인 신청방법 : 해당지역 읍/면/동 사무소에 ①신청서 ②주민등록등본 ③임신출산 증빙서류* 해당 3가지의 제출서류를 들고 방문하여 신청하면 끝입니다.

* 임신출산 증빙서류 : 임신확인서/산모수첩/공단 신청서/출생증명서/출생신고된 주민등록등본 중 택1

▶ 온라인 신청방법 : 제출서류 없이 홈페이지 접속 후 본인 휴대전화 인증, 신청하면 끝입니다. 회원가입 없이 가능합니다! 단 임신바우처카드 미발급자는 임신출산 증빙서류 파일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 www.ecoemall.com/main/index.do

휴대폰 본인인증이 어려울 경우, 온라인 신청이 안되니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셔야 하고 그외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제출 서류를 최소화하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 보이네요.

최종 선정 여부는 임산부 고유번호와 함께 별도 문자메세지로 안내를 해준다고 합니다. 임산부 고유번호는 신청 승인 후 발급되며, 신청시에는 필요 없다고 하니 걱정 안하셔도 되세요 !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 관련기관 연락처

위는 해당 지원사업 관련기관 연락처입니다. 문의사항은 해당 지자체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고, 대표 콜센터 연락처도 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Q&A 

1. 모든 임산부가 지원받을 수 있나요?
신청일 현재 임신부 또는 출산 후 1년 이내 산모가 지원대상자에 해당하며, 12월 이내 지원신청서를 제출해야 지원 가능합니다
(12월의 경우 15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해야하며, 그 이후 신청은 다음연도 예산으로 지원)

2. 지원이 제한되는 대상자가 있나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고 있는 중위소득 80%이하 임산부는 제외됩니다. 단, 과거 영양플러스 사업지원을 받았으나, 신청 시점에 지원 대상자가 아닐 경우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3.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임산부는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임산부는 지자체 담당부서에 방문해 서류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류 접수시 순번은 신청인이 의사를 표시한 때가 아닌 부서담당자가 시스템에 입력한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4. 지원대상 자격인증 완료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지자체에서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임산부에게 선정안내 및 임산부 고유번호(16자리)를 문자메세지로 송부합니다 
고유번호 : 연도(00)-시도(00)-읍면동(000)-식별번호(00000)-지원횟수(0)
이후 부여받은 고유번호를 친환경농산물 통합쇼핑몰을 통해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5. 국내 거주 외국인 임산부도 지원대상에 포함되나요?
현재 국내 거주중인 외국인의 경우 지원대상자에 포함되며, 제출서류*를 첨부해 온라인몰에 신청하면 됩니다 
* 제출서류 : 배우자 주민등록등본,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서, 외국인사실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서 중 택1, 임신진단서, 출생증명서 

6. 임신 중단 후 다시 아이를 임신하여 출산할 경우 지원가능한가요?
유산으로 임신/출산이 중단된 경우에도 지원 가능하나, 유산 이후 다시 임신하여 아이를 낳은 경우 출생아 1명단 1회 지원 원칙에 따라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7. 다태아 및 임신중단 시 지원금액이 달라지나요?
임산부 기준 연내 1번만 지원 가능합니다. 

 

이상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혜택받으실 수 있는 해당 임산부께서는 신청하시어 꾸러미를 공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