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것이 알고싶다 정인이, 정인아 미안해, 16개월 입양아 학대 살인사건
2020년 10월 서울 양천구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살인사건
2020년 10월, 서울 양천구에서 16개월 입양아 아동학대 살인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숨진 아이 이름은 정인입니다. 생후 7개월 무렵 안XX, 장XX 부부에게 입양되었고, 이 부부는 경상북도 지역의 목사 자녀로 대학원 캠퍼스 커플이라고 해요. 입양 271일 만에 하늘나라로 떠난 정인이.
생후 16개월의 아이는 세 번의 심정지 끝에 응급실에서 숨을 거뒀고, 당시 정인이의 몸에 드러난 손상, 흔적들은 단순한 사고가 아닌, 아동학대라고 판단하였고 부검감정서 결과, 사인은 외력에 의한 복부 손상, 강한 외력으로 인해 췌장도 절단된 상태였습니다. 현장에 있던 양모 장씨를 경찰에 신고했고, 현재 '살인'이 아닌 '아동학대치사' 혐의로 구속기소가 된 상태라고 합니다. 양모 장씨의 주장은 '아이가 말을 듣지 않아 홧김에 흔들다 자신의 가슴 수술로 인한 통증으로 정인이를 떨어뜨렸다' 라고 합니다. 고의가 아닌 실수라고 하는게 장씨의 주장이라고 하는데. 이게 과연 해당 사인에 걸맞는 설명인가요? 정말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 물거품이 된 세 차례의 신고
"차 뒷자석에 애를 태우시면서 옆구리에 아이를 끼고 정말 짐짝도 그렇게 던지지는 않을 거예요. 팍 던지시더라구요. 아이를" 양모 장씨 지인의 인터뷰 말입니다. 5월, 6월, 9월에 걸쳐 어린이집 교사가 아이의 몸 곳곳에 멍이 관찰되어 신고, 차에 수십분간 방치되었고 뼈에 금이 관찰되어 신고, 소아과 병원장이 상처가 있고 영양상태가 좋지 못하다며 신고 이렇게 총 세번의 아동학대 신고는 있었지만, 실제적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고, 수사가 이루어지기는 커녕 정인이가 양부모로부터 분리되는 일도 없었다고 합니다.
■ 그간의 학대 정황
입양 후 양부부는 입양 한달 뒤부터 방임·학대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① 8개월 간 약 800여개의 학대 동영상 촬영 ② 돌 무렵 쇄골 골절 시킴, 6월 어린이집 생일파티 때 찍은 사진 속 정인이는 어깨에 팔자붕대, 몸에는 넓게 퍼진 멍자국, 얼굴에는 꼬집힌 자국 ③ 서있는 아이의 다리를 벌려놓거나, 아이에게 다리를 걸어 일부러 넘어지게 한 뒤 웃으며 동영상 촬영 ④ 아이 목덜미만 잡은채 발은 공중에 떠있게 함 ⑤ 엘리베이터 손잡이 위에 아이를 세워두고 태연히 거울 봄 ⑥ 아이가 손을 모으고 아멘을 해야 음식을 줌 ⑦ 전자렌지에 데운 뜨거운 인스턴트 이유식을 식히지 않고 그대로 2~3분만에 먹임 ⑧ 굶긴 후 고추장, 초고추장을 먹임 ⑨ 똥냄새, 뒷처리가 싫어 돌 지난 아이에게 이유식과 떡뻥, 분유만 먹임 등
이게 인간으로서 할 행동인가 싶을정도로 충격적입니다. 글만 읽어도 너무 끔찍한데 아이는 얼마나 괴로웠을까요......이 사람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어린 아이에게 이런 짓을 했을까요. 정말 악마와도 다를게 없네요..
■ 정인이의 죽음이 남긴 진실
5월, 6월, 9월 세차례에 걸친 아동학대 신고 과정에서, 장씨 부부는 모든게 입양가족에 대한 편견일 뿐이라는 태도로 일관했다고 해요. 하지만 그것이 알고싶다 프로그램이 정인이 사건의 진실을 취재를 시작한 후 300여개가 넘는 제보가 쏟아졌다고 하며, 제보자들의 증언이 쌓일수록 충격적인 학대의 정황이 윤곽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척추. 이 앞에 이렇게 분포하는 것이 췌장, 소장, 대장, 장간막 이렇게 된다고. 이 부위가 한번 충격받아서 찢어져 있던 것이 (사망)당일 날 또 충격을 받아가지고 이제 장간막 파열이 온 것이예요. 그래서 대량 출혈이 발생한거거든" - 이호/전북대 법의학교실 교수가 한 말입니다. 제작진은 사건 당일 아이에게 가해진 외력을 가늠할 수 있는 실험을 전문가들과 진행했고,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과연 죽은 정인이의 몸이 말하는 사건 당일의 진실은 무엇이며, 왜 우리는 정인이의 죽음을 막지 못했을까요?
정인이 사건은 '입양아 사망사건/3번의 학대신고에도 아이를 사지로 몰고간 무능한 경찰을 처벌해주시고, 아동학대법을 강화해주세요' , '16개월 입양아 학대살인사건 가해자부부의 신상공개와 살인죄 혐의 적용으로 아동학대의 강한 처벌 선례를 만들어주세요' 라는 제목으로 국민청원에까지 올라왔었고, 현재는 청원이 마감되었으나 128,716명, 231,44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일인 오늘 2021년 1월 2일(토) 정인이를 위해 '정인아 미안해' 라는 챌린지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MC 김상중씨 역시 챌린지에 참여를 하였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도 상위까지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44편에서는 정인이의 죽음 관련 그간 경찰이 밝히지 못한 양부모의 악행을 낱낱히 드러낼 것이라고 합니다.
16개월 정인이 학대 살인 사건 관련 내용은 현 '보배드림'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작성자가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 업데이트가 진행중이며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방송이후 추가 국민청원 글이 올라왔습니다. 하단 사이트 들어가셔서 청원에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